운전을 하다가 제일 피하고 싶은 구간이 바로 혼잡한 회전교차로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일 경우 더욱 그러할 텐데요. 어떤 차가 우선이고 어떻게 통과해야 하는지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는 인명사고 및 차량 대기시간 감소 등으로 전국적으로 학대 설치되고 있으나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 발생 시 통행방법 준수 여부에 따라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지므로 통행방법 익혀서 불이익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 회전교차로 주행 단계별 주요 준수사항
접근 단계 | 접근 시 서행 |
차로 선택 단계 | 좌회전 안쪽차로, 우회전 바깥쪽차로 |
진입 단계 | 회전 차량 우선 |
교차로 단계 | 회전 차량은 멈추지 말고 서행 |
●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1. 교차로에 접근할 때는 반드시 서행합니다.
2. 직진. 좌회전 차량은 안쪽 차로, 직진.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를 이용해 주세요.
3. 교차로에서는 항상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진입 시 회전하는 차량이 있다면 우선멈춤 해 주세요.
4. 교차로에 들어갈 때는 좌측 깜빡이, 나올 때는 우측 깜빡이를 켜주세요.
5. 회전교차로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므로 회전차량은 멈추지 말고 서행으로 통과해 주세요.
6.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이지만 그 보다 우선하는 것은 보행자입니다. 보행자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보행자에게 양보해 주세요.
회전교차로 교통사고 시 과실비율
● 교차로를 회전 중인 차량과: 진입하는 차량의 사고는 20% : 80%입니다.
● 회전교차로 안에서 진출하고자 하는 차량과 회전 중인 차량 간의 사고는 60% : 40%입니다.
● 회전교차로에서 진출과 진입이 동시에 이루어진 사고는 30% : 70%입니다.
위 사항은 기본과실 비율일 뿐이며 정확한 과실결정 과정은 기본과실에서 현장 및 세부 사고상황에 따른 가산 또는 감산요소를 따져 확정과실로 결정됩니다. 이때 현장 및 세부 사고상황에 따른 가산 또는 감산요소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증거는 블랙박스에 담긴 기록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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