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가 높아지는 타이어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가전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에 따라 효율등급라벨을 나누어 표시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자동차 타이어에도 있습니다. 타이어만 바꿔도 자동차 연비를 높여 기름값 절약에 도움이 되는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도란?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도란? 타이어의 회전저항(마찰력)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화한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타이어를 구입할 때 에너지 효율이 좋은 타이어를 쉽게 구분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타이어 제작사가 고효율 타이어를 경쟁적으로 생산하여 수송부문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입니다.
타이어 저항력과 젖은 노면 제동력
● 저항력 : 타이어가 회전하는 동안 자체 하중과 노면의 마찰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
● 젖은 노면 제동력 :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 자동차용 타이어의 제동 선능(운동하는 것을 정지시키는 데 필요한 힘)
타이어의 효율을 평가하는 기준은 회전저항, 제동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은 젖은 노면 제동력입니다.
회전저항이 낮을수록 지면과의 마찰이 줄어들어 연료 소비를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낮을 수 있으며, 젖은 노면 제동력이 높을수록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 성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회전저항이 낮을수록,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의 타이어 제동이 잘 걸릴수록 1등급에 가까워집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타이어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
타이어 생애주기를 6만 km로 봤을 때 4등급 타이어를 1등급 타이어로 교체하면 연료비를 38만 6천 원 절약할 수 있고 연비는 약 9% 향상됩니다.
고효율 타이어는 저효율 타이어에 비해 투자비용 높으나, 자동차 연비 향상으로 고효율 타이어 구매를 위해 추가로 지불된 비용은 12개월 이내 비용 회수가 가능합니다.
1등급 타이어 사용으로 연비를 높여 기름값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은 줄여서 환경오염 수치 낮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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