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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경영상태, 매출, 소득 규모의 증명을 위한 서류로 많이 요청하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사업자가 특정 기간 동안 신고한 부가가치세 매출과세표준과 납부세액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즉, 부가가치세 과세기간별로 신고내역을 한 줄로 요약한 증명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신고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과세기간의 신고내역은 국세청 전산처리 기간에 따라 확인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부가세 신고가 완료된 내역에 한해 발급가능하며 세무서 전산 처리 기간에 따라 신고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내역은 확인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발급방법 : 정부 24, 홈택스를 통해 직접 신청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발급
👉신청경로 : 홈택스 로그인 -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 - 즉시발급 증명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 신청내용 작성 - 수령방법 선택 후 출력
📌 금융기관 제출 용도로 사용할 경우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다 나오도록 표시하는 게 좋습니다.
신청한 내용을 차후 재출력할 경우 아래의 경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민원 처리결과 조회 : 홈택스 로그인 -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 인터넷접속목록조회 - 발급번호 클릭 - 출력
☑️ 정부 24발급
👉신청경로 : 정부 24 로그인 - 검색창에 '과세표준증명원' 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입력 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선택 - 발급하기 클릭 - 사업자등록번호, 신청내용, 수령방법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 클릭
👉신청 후 열람 :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
☑️ 세무서 방문 신청
해당 세무서에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민원 접수/처리 가능여부는 해당기관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서류
●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위임인의 신분증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용도 및 수정방법
◈ 사용용도
부가가치세는 매출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는 문서이다 보니 사업자라면 필요한 순간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용도는 ① 입찰 및 계약용 ② 대출 심사용 ③ 관공서 제출용 ④ 여권 또는 비자 신청용 ⑤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공단 제출용 ⑥ 금융기관 제출용 ⑦ 신용카드 발급용 등입니다.
◈ 오류수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했을 때 간혹 실제내용과 다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세무서 전산처리 기간에 따라 신고된 지 며칠 지나지 않은 내역은 확인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최신화된 내용이 필요한 경우라면 관할 세무서를 통해 수정요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관할세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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